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대구 기획부동산 사기수법은?

부동산분쟁변호사 2022. 5. 13. 13:03

본격적으로 하늘길이 열린걸까요. 정부는 다음달까지 국제선 운항 2배 이상 늘린다고 발표했는데요. 또한 오는 23일부터 입국 전 코로나19 검사에 신속항원검사도 포함해 검사의 편의성을 높이고 비용 부담도 완화하겠다고 언급했스빈다. 하지만 아직까지 전파력이 30%정도 더 강한 하위 변이가 국내에서도 검출되었고, 요양병원 시설 사망자도 여전히 많은 편이라 아직 안심하기에는 이른데요. 개인 위생에 신경써 코로나19에 예방해야 할꺼 같습니다. 

 

 

기획부동산

수익이 예상되는 지역 부동산을 상품화하여 기획하는 사업체를 뜻한다.

기획부동산의 첫 취지는 좋았으나, 요즘은 일부 기획부동산 업체들이 지분쪼개기 등 여러 사기 수법으로 부동산 피해를 본 투자자들을 울리고 있는 상황인데요. 저희 법무법인명경(서울)을 찾아오시는 의뢰인 분들 중 일부 기획부동산 업체로부터 피해를 입어 도움을 청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고 있습니다.

또한 일부 대구 기획부동산 업체들로 인해 많은 주민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고 하는데요. 해당 업체는 구인광고 전단지를 통해 '부동산 관련 일을 하며, 주 4일 근무에 기본급 최대 250만원을 지급한다.'라고 하며 '주부사원'을 모집한다며 직원들을 뽑았다고 합니다. 해당 업체는 고령 여성, 주부 등의 직원을 모집해 지인 등에게 땅을 판매하는 기획부동산 사기수법 중 다단계 방식으로 운영되었던거죠.

<관련기사 보러가기>

https://www.yeongnam.com/web/view.php?key=20210702010000241

 

[단독] 대구경찰, 시민 피해 양산 `기획부동산` 일당 8명 검찰 송치

대구지역에서 기획부동산 피해 주장이 잇따른 가운데(영남일보 4월15·19·20·27일, 6월24일자 보도), 관련 기획부동산 일당이 검찰에 넘겨졌다.대구경찰청은 기획부동산 업체..

www.yeongnam.com

 

 

 

당시 대구는 검찰이 경찰에 수사 보완 요구를 하였고, 경찰이 보완 수사까지 진행하였으나 일부 대구 기획부동산 업체들로부터 기획부동산 사기수법으로 인한 피해가 아직까지 끊이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투자자 A씨는 대구지역에 위치한 B 업체로부터 거액의 기획부동산 관련 피해를 보았다고 주장하며 업체 관계자들을 수사기관에 고소를 하였는데요. A씨는 지인 소개로 부터 B 업체를 알게되었고 수 차례에 걸쳐 토지를 매입하였으나 알고보니 실체가 불분명한 땅이였던거죠.

법원 관계자는 "일부 기획부동산 업체가 미리 매수한 땅을 수십 명에게 공유지분 분할로 비싸게 되파는 흔한 형태의 기획부동산 사기 수법 뿐만 아니라, 신종 방식의 기획부동산 수법이 등장할 수 있다." 이어서 "현란한 말솜씨로 토지 투자를 하라며 접근하는 이들이 있다면 꼼꼼히 따져보고 판단을 해야한다."라고 조언했습니다.

<관련 기사보러가기>

https://www.yeongnam.com/web/view.php?key=20220503010000489

 

대구서 또 ``기획부동산 피해``…수사기관 고소

대구에서 또 다시 기획부동산 피해를 입었다는 주장이 나왔다.3일 법조계 등에 따르면, 최근 A씨는 대구지역에 위치한 B업체를 통해 거액의 기획부동산 관련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하며..

www.yeongnam.com

 

 

 

이처럼 국가 및 지방자지 단체가 직접적으로 나서서 일부 기획부동산 사기수법을 줄이고자 하지만 일부 기획부동산 업체들의 사기 수법은 나날이 교묘해져 피해를 줄이기 쉽지는 않은거죠. 또한 부동산 투자 특성상 본인이 피해를 입었다는 사실을 깨닫기가 어려운데요.

부동산 개발이 적어도 1년은 넘게 시간이 소요되다 보니 오랜 시간 기달리고 업체의 문의를 해보아도 '기달려라', '곧 개발이 된다'라는 답변만 들을 실 수 있습니다. 뒤늦게 나마 투자자분들이 피해 사실을 깨닫고 대응을 할려고 해도 업체는 이미 폐업을 했거나 잠적한 뒤가 대부분입니다. 이처럼 일부 대구 기획부동산 업체들 뿐 아니라 사기 및 피해를 당하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관련없는 이미지 출처 - pixabay

 

우선 일부 기획부동산 업체들의 기획부동산 사기수법 및 기망행위를 입증자료 여부가 중요한데요. 예를 들어 업체로 부터 "해당 토지의 신도시가 개발된다." 혹은 "옆으로 고속도로와 터널이 생긴다."라는 등 녹취파일, 홍보자료 등 객관적인 자료가 있으면 법적 대응에 더욱 유리해 질 수 있는거죠.

객관적인 자료를 수집하는거만큼 중요한게 법률전문가를 찾는건데요. 정상적인 판단을 하지 못하게 의도적으로 오해나 착각을 불러일으켜 타인에게 재물적인 손실을 발생시키게 한 경우 사기죄가 성립될 수 있습니다. 비전문가인 혼자서 사기죄를 입증하게끔 하는 논리적인 판단과 어떠한 자료들을 수집해야하는지 모를수도 있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일부 대구 기획부동산 업체 뿐 아니라 기획부동산 피해를 당했다면 부동산전문 변호사를 찾는게 중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앞서 대구 기획부동산 사기수법에 대해서 말했듯이 직원들의 지인들을 이용해 사기 행각을 벌이는 경우도 있고, 매수인이 친척이나 오랜 지인들한테 부동산 투자를 권유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나중에 알고보니 기획부동산 사기였고, 피해자가 가해자가 되는 모순적인 상황에 놓이게 되는거죠.

지인 찬스 뿐만 아니라 지분쪼개기와 같은 공유지분 역시 일부 기획부동산 업체들의 전형적인 사기 수법인데요. 실제 00경매는 개발 가능성이 없는 토지를 매입해 공유 지분으로 4배정도 비싼 값에 쪼개 파는 방식을 이용했습니다. 다른 XXX경매는 총 222개 필지의 소유자는 총 2만 8,000여명이었는데요. 공유지분 자체는 불법이 아니지만 소유주가 많으면 재산권 행사에 제약이 많기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빠르게 현장구매를 요구 한다면 한번쯤 의심해보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직원들이 "지금 땅을 사지 않으면 남들이 사간다." 등 라는 말로 구매 종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투자자들이 땅에 대해서 정확한 정보를 파악할 시간을 주지 않는거죠. 섣불리 계약을 하기 보다는 토지 관할 지자체 문의, 토지대장 등을 통해 객관적인 정보 파악을 한 뒤 투자 및 계약을 고민해보시면 좋을꺼 같습니다.

 

 

대구 기획부동산 사기수법 뿐 아니라 일부 기획부동산 업체들로부터 부동산 피해를 당하셨다면, 부동산전문 변호사와 함께 해결책을 찾아야 하는데요. 저희 법무법인명경(서울)부동산변호사닷컴은 기획부동산 전담팀으로 운영돼 보다 전문적인 대응방법을 제시해드리고 있습니다.

해당 게시물은 일부 업체들의 단편적인 사기 수법만을 다루었습니다. 보다 본인 상황에 맞추어 해결책을 찾고 싶으면 법률전문가와의 상담은 필수입니다.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연락주세요.

<찾아오시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