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집단소송으로 지역주택조합 탈퇴환불은

부동산분쟁변호사 2024. 3. 15. 16:04

다이어트를 할 때 아메리카노를 마시는 분들이 많죠. 아메리카노 자체는 열량이 낮지만, 호르몬에 영향으로 살이 찔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다량의 카페인을 섭퓌하면 지방이 잘 분해되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코르티솔이 지방 분해를 억제하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카페인 섭취량을 고려해 아메리카노도 적당히 마셔야 할꺼 같습니다. 

 

 

 

내 집 마련을 하고자 서울 지역주택조합 등 조합-원가입을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저렴한 분-양가로 신축아파트 입주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사업지연으로 인한 추가분담금 등 단점이 있어 계약을 고민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일부 조합에서는 가입을 유도시키기 위해 안심보장증서를 교부하는 곳들이 있는데요. 안심보장증서로 탈퇴를 요구해도 총회 결의가 없다며 환불을 거절하는 조합들이 대부분이다 보니 조=합원들의 피해가 커지고 있는게 현실이죠.

 

 

 

최근 B 서울 지역주택조합을 상대로 채권가압류 신청 등 집단소송을 진행해 의미있는 결과가 나왔는데요.

A씨는 20XX년 동호수 지정하고 업무대행비,분담금 등 납부 후 B 지주택 가입을 하였습니다. 가입 당시 들었던 사업 기간과 다르게 계속해서 사업 지연이 되고, 조합에서 여러 문제가 생기자 사업에 대한 신뢰가 떨어져 지역주택조합 탈퇴환불을 하고자 저희 법인을 찾아왔고 단체소송으로 의뢰를 하게 된거였죠.

 

관련없는 이미지 출처 픽사베이

 

 

저희 지역주택조합 전담팀에서는 집단소송 사건을 살펴본 결과, B 서울 지역주택조합 귀책사유로 업무대행비 등 공제없이 납입금 반환과 더불어 계약해지가 가능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우선 B 조-합은 A씨와 더불어 여러 조합[원들을 가입 종용을 위해 안심보장증서를 교부했는데요. 하지만 해당 안심보장증서는 조-합 총유물이다 보니 총회의 결의가 있어야 교부가 가능하지만, 아무런 결의가 없는 문서였습니다.

만약 의뢰인들은 해당 문서가 아무런 효력이 없다는걸 알았다면, B 조합에 가입하지 않았을 텐데 말이죠.해당 문서에는 사업이 중단되거나 무산될 경우 업무대행비 등 공제없이 전액 환불이 가능하다고 언급되어있지만, B 지주택 사업 진행으로 봐서는 원고들이 기 납부금 전액 반환을 할 수 없어보였는데요.

 

 

 

또한 B 서울 지역주택조합은 토지확보율에 대한 허위광고로 기망행위가 있었는데요. A씨 등 여러 조합원들이 가입할 때 B 조합은 "토지 95%이상 확보"를 하였다고 광고하였습니다. 그러나 알고보니 사업부지 중 일부 부분만 확보하였는데요.

토지확보율은 조합아파트 사업성공 여부에 있어 중요한 사안이다 보니 일부 조합에서는 허위광고 등을 통해 조합원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이는 거래에 있어 중요한 사항에 관한 구체적 사실을 신의성실의 의무에 비추어 비난받을 정도의 방법으로 허위로 고지했다고 판단해 지역주택조합 탈퇴환불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012

 

 가입계약은 무효이거나 적법하게 취소되었다.

 

해당 집단소송에 있어 법원은 저희 법인 주장 모두를 받아들였는데요.

총회결의가 없어 안심보장증서가 무효라면 이로 인해 체결된 B 서울 지역주택조합 가입계약 역시 무효가 되는 것이 원칙으로 본거죠. 허위로 고지한 토지확보율 역시 B 조-합아파트의 기망을 이유로 지역주택조합 탈퇴환불을 할 수 있다고 법원은 판단했습니다.

 

 

 

B 서울 지역주택조합 사례처럼 업무대행비 공제없이 지역주택조합 탈퇴환불을 원한다면 해당 조합의 귀책사유를 찾아 탈퇴를 진행해야 합니다. 기망행위 입증 책임은 조합원들에게 있으므로 가입 당시 받았던 홍보책자,관련 문서 등을 보관하시는 것이 좋겠죠?

 

또한 같은 조합일지라도 현 조합 상황에 따라 집단소송이 유리한지 혼자 진행하는 것이 유리한지 다릅니다. 그렇기에 법률전문가와 함께 대응하셔야 합니다.

저희 법무법인 제이앤케이(구.법무법인명경서울) 부동산 전문 브랜드 '부동산변호사닷컴'은 대한변호사협회로부터 부동산전문 인증을 받은 부동산전문 변호사가 의뢰인 개인별로 해결책을 제시해 드리고 있으니 관련 피해가 있으시면 문의주세요.

<찾아오시는 길>